•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현대삼호중, 세계 최초 SOx Scrubber 적용 유조선 건조 성공

 

장철호 기자 | jch2580@gmail.com | 2018.03.13 10:55:24

[프라임경제]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윤문균 사장)이 2020년부터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황산화물 배기가스 규제를 앞둔 가운데 친환경선박 건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유조선. ⓒ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초로 황산화물 가스세정기(SOx Scrubber)를 장착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13일 명명식과 인도서명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건조한 선박은 그리스 알미(Almi)사가 지난 2016년 8월 발주한 2척 중 첫 호선이다.

원유 31만톤을 적재할 수 있는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며 길이 336미터, 폭 60미터, 깊이 30미터의 크기로 건조됐다. 

선박의 방향타와 프로펠러에 연료 효율을 높이는 각종 설비를 장착했으며, 국제해사기구가 규제하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장비를 설치한 최고급 사양으로 건조됐다.

특히 이 선박은 초대형 유조선 중 세계 최초로 황산화물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가스세정기가 장착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선박에 설치된 가스세정기는 높이 11미터, 폭 8.3미터 규모로 배기가스를 바닷물로 세척해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장비를 활용하면 선박이 내뿜는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기존 3.5% 이상에서 0.5% 이하로 줄일 수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대형 설비의 설치를 위해 선박의 굴뚝과 가스세정기가 설치된 하부 구조물의 크기를 340%가량 키워 시공했다.

한편, 현대삼호중공업은 친환경선박 건조에서 사업실적을 차곡차곡 쌓아가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7년 2월에는 러시아의 소브콤플로트사로부터 LNG 연료 유조선을 세계 최초로 수주해 현재 건조작업이 전개되고 있다. 같은 해 8월에는 질소산화물(NOx)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를 장착한 선박도 세계 최초로 선주사인 터키 디타스사에 인도했다.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상선 9만2000여 척 중 2020년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규제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선령 20년 이상 되는 선박은 절반 가량인 4만6000여척에 달한다.

조선업계는 이 중 실제 교체가 예상되는 선박은 전체의 10%에 육박하는 8000~9000여 척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의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 배기가스에 대한 환경 규제를 강화하는 만큼 친환경선박 건조 분야에서 앞선 경쟁력은 회사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

배너

프라임TV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