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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코리아, 라인업 확대로 '수입차시장 대중화' 가속화

제타·파사트 GT로 세단 포트폴리오 확대…5T 전략 이끌 '티록' 내년 첫 선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20.10.15 15:05:13

[프라임경제] 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3분기까지의 성과와 함께 브랜드 핵심 전략인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을 공유했다. 

15일 행사의 발표자로 나선 아우디 폭스바겐 코리아의 폭스바겐 부문 슈테판 크랍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는 SUV 부문의 독보적 베스트셀러인 티구안을 필두로 럭셔리 플래그십 SUV 신형 투아렉, 브랜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 아테온의 고른 선전으로 3분기 만에 2020년도 누적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4분기 중 신형 제타와 페이스리프트 파사트 GT를 출시함으로써 세단 부문을 강화해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SUV 대공세 '5T 전략' 의미 있는 진전·성공적 세단 '아테온' 선전

먼저, 폭스바겐코리아는 5T 전략이 수입차 시장 대중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그 중심에는 검증된 가치와 성능의 완벽한 조합으로 브랜드의 판매를 견인하고 있는 중형 SUV 티구안이 자리한다. 티구안은 지난 6월 수입 SUV 모델 중 유일하게 국내 최초로 누적 판매량 5만대를 달성했으며, 10월 초에는 컨슈머인사이트가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체험 평가에서 올해의 수입 SUV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부문 슈테판 크랍 사장. ⓒ 폭스바겐코리아


5월 출시된 7인승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한국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초도 물량을 완판했고, 고객들의 높은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9월 말 충분한 물량을 추가 확보했다.

또 브랜드 최상위 모델인 3세대 신형 투아렉은 2월 출시된 후 1개월 만에 수입 럭셔리 SUV 톱3에 등극했다.

8월에는 총 294대가 판매되며 법인 설립 이후 역대 최고 월간 판매 기록을 경신하는 등 예상을 뛰어넘는 압도적인 수요로 국내 물량을 모두 소진했으며, 내달 초부터 새로운 2021년형 투아렉의 인도가 시작된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코리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으로 꼽히는 아테온의 선전으로 한국은 판매량 측면에서 세계 3대 아테온 시장이 됐다.

8세대 신형 파사트 GT. ⓒ 폭스바겐코리아


슈테판 크랍 사장은 "아테온은 높은 공간 활용성과 실연비, 총 소유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실제 오너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수입차 월별 베스트셀링 1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에는 상품성을 강화한 2020년형 아테온과 함께 보다 다이내믹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사륜구동 모델인 4모션을 추가해 고객선택의 폭까지 넓혔다.

◆7세대 '신형 제타' 공식 출시…론칭 에디션 2300만 원대부터

이와 함께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가 폭스바겐코리아의 핵심전략이자 주요 과제인 상황에서, 폭스바겐코리아는 향후 세단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자 한다. 

특히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라는 과제를 수행할 핵심 모델로 폭스바겐코리아가 선택한 모델은 완전히 새롭게 돌아온 '신형 제타'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부문 슈테판 크랍 사장과 7세대 신형 제타. ⓒ 폭스바겐코리아


1979년에 처음 출시된 폭스바겐 제타는 40여 년 동안 전 세계에서 1750만대 이상의 누적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러로, 국내에서도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 설립 이후 1만7000여대가 넘게 판매됐다.
 
7세대 신형 제타는 MQB(가로배치 엔진용 생산모듈) 플랫폼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첫 번째 제타로, 완전히 새로운 차체구조와 함께 더욱 풍부해진 사양을 채택했다. 

신형 제타는 6세대 모델 대비 실내 공간은 넓어지고 상품성은 대폭 개선됐음에도 프리미엄 모델은 최대 400만원, 프레스티지 모델은 700만원 인하된 가격으로 출시됐다.

이에 따라 7세대 신형 제타 론칭 에디션의 판매가격(부가세 포함, 개소세 인하 반영)은 프리미엄 모델 2714만9000원, 프레스티지 모델 2951만6000원이다. 더불어 프리미엄 모델은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프로그램 이용 시 최대 14%의 추가할인 효과로 2329만9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7세대 신형 제타. ⓒ 폭스바겐코리아


여기에 동급 컴팩트 수입 세단에서 만나보기 힘든 5년/15만㎞의 보증연장과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소모품 교환을 지원하는 3년 서비스 플러스 쿠폰제공 등을 통해 고객들의 총소유비용(TCO) 역시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슈테판 크랍 사장은 "많은 한국 고객들이 수입 세단을 첫 차로 선택하는데 전혀 망설임이 없도록 이번 신형 제타의 론칭 에디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수입 세단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어나갈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장기 제품 로드맵 제시·큰 변화 '뉴 폭스바겐' 프로젝트

이날 행사에서 폭스바겐코리아는 2022년까지의 중장기 제품 로드맵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폭스바겐코리아는 폭스바겐코리아 역사 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 아테온, 신형 제타에 이어 오는 12월 중형 프리미엄 세단인 신형 파사트 GT를 선보임으로서 세단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간다.

2021년 1월 출시 예정인 콤팩트 SUV 티록. ⓒ 폭스바겐코리아


특히 이날 깜짝 등장한 콤팩트 SUV 티록(T-ROC)은 내년 초 출시돼 국산차들이 주도하고 있는 콤팩트 SUV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다. 여기에 2022년을 목표로 새로운 대형 패밀리 SUV 테라몬트도 순차적으로 출시해 넓은 공간의 대형 SUV를 원하는 고객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의 대표 모델이자 한국 시장에서 해치백시장을 개척한 골프 역시 8세대 신형 모델(The all-new golf)로 2021년 가을 국내 출시해 해치백시장 재건에 나선다.

전기차 출시 계획도 밝혔다. 한국고객들의 선호도와 국내 시장 환경을 고려해 폭스바겐 최초의 순수 전기 SUV인 ID. 4가 첫 번째 전기차로 출시될 예정이다. 2022년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후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순수 전기차 라인업인 ID. 패밀리의 도입이 검토될 예정이다.

이로써 폭스바겐코리아는 2022년까지 해치백에서부터 세단, SUV 모델에 이르는 다양한 세그먼트로 라인업을 확장하는 것은 물론 △디젤 △가솔린 △순수 전기차 등 드라이브트레인에 대한 선택의 폭 역시 넓히게 된다.

브랜드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ID. 4. ⓒ 폭스바겐코리아


슈테판 크랍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는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차종과 파워트레인을 투입,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매우 포괄적이고 매력적인 라인업을 갖출 것"이라며 "폭스바겐은 진정으로 한국에서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이뤄내는 최초의 수입차 브랜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자신했다.

이외에도 수입차 브랜드에 대한 진입장벽을 줄이는 또 다른 핵심 요소가 바로 고객접점을 넓히고 고객만족을 높이는 것인 만큼, 폭스바겐코리아도 이에 발맞춰 고객과 마주하는 곳에서 새로운 콘셉트를 고안해 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9월 말 강남구 신사동에 세계 최초로 뉴 폭스바겐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한 첫 번째 판매 터치 포인트인 '시티 스토어'를 오픈했다. 또 더욱 현대적이면서 진정성을 더한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의 서비스센터인 '시티 익스프레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사람 중심 △디지털 중심이라는 '뉴 폭스바겐'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이 같은 다양하고 새로운 고객 접점에서 지속적으로 전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슈테판 크랍 사장은 이 같은 핵심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에서의 임기를 추가 연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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